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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치콕 〈The Man Who Knew Too Much(1956)〉 영화 사운드의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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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otic Analysis of Film Sound in Hitchcocks 〈The Man Who Knew Too Much(1956)〉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65 - 74 (1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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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히치콕 〈The Man Who Knew Too Much(1956)〉 영화 사운드의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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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히치콕 영화 <The Man Who Knew Too Much(1956)>의 사운드를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본고는 기호학적 논의에 앞서 퍼스의 이론을 살펴보고, 대사, 배경소리, 음악으로 구성된 사운드의 3요소를 그가 제시한 기호의 부류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음악은 음정을 통해 지표기호로서 감정을 나타내기도 하며, 일차성 범주의 악기소리는 내러티브적 요소로 작용하여 이차성의 발화기호로 전이되면서 역동적 대상이 되기도 한다. 또한, 낱말기호로서의 대사 한 단어는 영화에서 도상기호를 통해 암시적으로 대상을 재현하기도 하며, 지표기호로서의 배경소리와 음악은 영화의 긴장감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병치관계의 두 다른 장르의 음악은 발화기호로서 서술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렇듯, 히치콕에 있어 사운드는 컨텍스트에 따라 의미작용을 달리하는 기호학적 특질을 갖는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퍼스의 기호학
Ⅲ. 영화 사운드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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