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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미 (성공회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35輯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3 - 202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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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970, 80년대 진보적 예술문화운동의 매체 선택 양상과 그 효과를, 연극운동, 노래운동, 영화운동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글이다. 흔히 진보적 예술문화운동에 대한 관심은, 사회현실에 대한 진보적 시각을 담은 작품 자체, 혹은 시위 현장에서 선동적 효과를 발휘하는 효용성에만 모아져 있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를 모두 가능하게 한 원인 중의 하나는 매체였다. 즉 연극운동, 노래운동, 영화운동은, 기존 주류 예술계의 매체와는 다른 매체를 선택함으로써 예술운동의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연극운동은 상설극장이라는 매체를 버리고, 수용자의 일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관객 참여적인 연극인 마당극을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노래운동은 대중가요의 매체였던 LP 음반을 버리고 구전의 유통으로 형성된 민중가요를 그 기반으로 하였다. 이 두 경우가, 기존의 주류 매체를 거부하면서 좀 더 원초적인 작품 전달 방식을 선택한 것이라면, 노래운동의 카세트테이프와 영화운동의 비디오테이프 활용은 새로운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경우이다. 카세트테이프와 비디오테이프는, 재생 기기가 대중적이며 소규모 제작이 쉽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렇게 주류 예술계와 다른 매체를 선택함으로써, 이들 예술문화운동은 정치권력의 검열과 자본이 요구하는 상업성으로부터 자유로운 진보적 작품을 생산하고 보급할 수 있었다. 또한 연극 공연장 등에 접근하기 힘든 노동자와 농민 등 하층민을 수용자로 끌어들였다. 이들 매체는 수용자의 적극성과 집단성을 고양시켜 작품에 대한 적극적 수용태도를 이끌었고, 더 나아가 수용자 스스로 대항적 텍스트를 생산하도록 추동하였다. 그럼으로써, 이들 활동은 예술문화운동의 열기가 가라앉은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예술에 대한 검열 철폐, 기존 예술시장의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 생산자의 입지 강화 등, 예술문화 전반의 구조적 변화를 만드는 힘으로 작용했다.

목차

국문초록
1. 매체, 문학운동과 여타 예술운동의 차이
2. 연극운동, 노래운동, 영화운동의 새로운 매체
3. 매체 선택의 방향과 그 효과
4.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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