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간용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4號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9 - 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소재하는 K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그 일상지리적 특성을 고찰한 사례연구이다. 우선 이 학교의 교육 공간은 구성의 개방성과 활용의 유연성을 지향하고 있었다. K학교장은 교육 활동에 따라 다양한 공간적 변위를 연출하며 솔선과 실천의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었다. 그리고 교육 행사 공간에서는 교육적 본연성과 참여성이 강조되고 있었고, 구성원들은 공적 공간에 대한 분별과 존중이 체화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가정과는 쌍방적 소통이 원활하였고 지역 사회의 다양한 공간적 자산을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결국, K초등학교의 일상지리적 특성은 학교 공간의 개방성과 유연성, 학교장 리더십의 솔선성과 실천성, 행사 공간에서의 교육적 본연성과 참여성, 공적 공간에 대한 분별성과 존중성, 지역 사회와의 소통성과 다변성 등으로 정리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동향 및 사례 학교의 개관
Ⅲ. 교육공간 및 교육활동의 일상지리적 특성 분석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4-000540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