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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NIE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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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earning Style of NIE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4號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93 - 1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이 연구는 초등학교의 NIE(신문 활용 수업)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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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의 NIE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경향을 파악하고, 이 둘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NIE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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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3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 분석과 t-test, ANOVA 등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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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가정에서 NIE 경험이 있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았으며, NIE 학습 유형에서 ‘평가, 논술, 쓰기’ 활동이 높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관련이 있었다. 가정에서의 NIE 경험 학생들의 점수는 3.47,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3.04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초등학생의 NIE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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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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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의 NIE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의 초등학교 6학년을 539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통하여 이들의 NIE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파악하고 NIE 학습유형을 구분하여 이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에서 NIE 경험이 있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에서의 NIE 경험이 있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인 유의미성은 없었다. 셋째, 가정에서의 NIE 학습유형은 ‘평가, 논술, 쓰기’ 등의 사고력을 강조한 활동을 한 집단이 ‘읽고 이해하기’ 등의 이해력을 강조한 활동을 한 집단에 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 논술, 사고력’을 NIE의 목적으로 인식한 집단이 ‘사회현상의 이해’를 NIE의 목적으로 인식한 집단보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 높았다.

AI 요약

연구주제

이 연구는 초등학교의 NIE(신문 활용 수업)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의 NIE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경향을 파악하고, 이 둘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NIE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3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 분석과 t-test, ANOVA 등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가정에서 NIE 경험이 있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았으며, NIE 학습 유형에서 ‘평가, 논술, 쓰기’ 활동이 높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관련이 있었다. 가정에서의 NIE 경험 학생들의 점수는 3.47,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3.04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주요내용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방법
Ⅳ. 조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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