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The Learning Style of NIE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이용수
이 연구는 초등학교의 NIE(신문 활용 수업)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의 NIE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경향을 파악하고, 이 둘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NIE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3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 분석과 t-test, ANOVA 등이 사용되었다.
가정에서 NIE 경험이 있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았으며, NIE 학습 유형에서 ‘평가, 논술, 쓰기’ 활동이 높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관련이 있었다. 가정에서의 NIE 경험 학생들의 점수는 3.47,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3.04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방법
Ⅳ. 조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