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림대학교) 김숙 (채널A)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5호 (2013년 3월)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5 - 33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신문 읽기가 사회적 태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텔레비전과 인터넷 미디어와의 비교를 통해 신문 읽기의 효과를 확인해보았다. 분석 결과, 사교육비 지출이 높은 학생들이 사교육비 지출이 낮은 청소년보다, 또 귀가시간이 늦은 청소년들이 귀가시간이 이른 청소년보다 신문을 읽는 시간이 많은 반면,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신문을 읽는 청소년이 신문을 읽지 않는 청소년보다 뉴스를 통한 사회정보추구의 정도가 높았으며, 사회적 참여의식이 높고, 사회적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문을 읽는 청소년이 신문을 읽지 않는 청소년보다 문제해결력이 높고 내재적 동기가 높게 나타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하는 청소년이 적게 시청하는 청소년보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의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604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