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정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4號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31 - 14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 교과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영향과 원인을 좀 더 다각적이고 세분화하여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생들의 사회적 역량지각과 사회과 학업효능감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각 요소들의 상호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B광역시의 남학생 142명, 여학생 126명 총 268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회적 역량지각과 사회과 학업 효능감의 각 변인들 간의 요인분석과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해보았고 위계적 회기 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위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 사회과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있어서 사회과 학업효능감과 사회적 역량지각 모두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709), 학업효능감이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업 효능감 중 선호도, 노력도, 자신감의 순서로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사회적 역량의 개인변인, 문제해결변인, 타인변인, 관계변인 등의 순서로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사회과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학업성취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업성취와 관련된 요인들의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연구와 함께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사회과 학업효능감과 사회적 역량을 높여주기 위한 방안이 함께 강구되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4-00054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