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ong-Kwon Mi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1 - 17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대학생들에게 사회적기업가 정신(SE; Social Entrepreneurship)을 불어넣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주제로 한다. 이를 위해 하나의 교과개설 사례와 학생들의 실제반응을 소개한다. 지금까지는 특정 학부 SE 교과의 효과성이 실제 상황에서 검토되고 소개된 바가 없다. 또한 최근까지 교수자들은 SE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성향이나 기대를 파악할 정보가 없었다. 본 논문은 학부 수준에서의 효과적인 SE 교육을 위해 여러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이를 목적으로 기존의 강의계획서, 주요 SE 주제, 관련 교과서 등을 검토하여 SE 기초과목을 설계하였다. 이 과목을 실제로 개설한 후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검토 결과, 하나의 교과서를 목차대로 다룬다고 해서 SE 교과가 지향하는 변혁적 교육, 즉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달성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한 주제와 관련해서 어떤 교재와 교수법을 사용한다 해도 교육의 강조점은 사회적기업가 정신의 사회성, 윤리성, 지속가능성 등에 두어야 함을 확인했다.
설문조사를 통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SE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으나, 그 관련 지식이나 정보는 학문적인 원천에서 비롯된 것보다 대중매체를 통해 얻어진 수준이었다. 학생들이 SE 과목을 수강하는 주된 목적은 SE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 SE에 대한 호기심 충족과 이해를 위한 것이다. 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교수방식은 사례나 이야기를 통한 것이었다.
개설된 SE 기초과목에 대한 반응을 보면, 학생들의 만족도 수준이 매우 높았고, 거의 모든 학생들이 SE 관련 과목을 더 수강할 의사를 표시했다. 더욱이 학생들의 태도는 SE에 대해 상당히 우호적으로 변화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What and How to Teach on SE
Ⅲ. Impact Assessment
Ⅳ. Concluding Remark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5-00052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