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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재 (한양사이버대)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15 - 1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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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확장=인간관계의 확장’이라는 등식은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접목된 매체라도 다를 수 있으며, 인간관계의 양식이 발현되는 패턴 또한 매우 상이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 인터넷과 휴대폰 이용자의 인간관계망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그 차이를 규명해 보고자 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인터넷과 휴대폰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따라 연령대별 커뮤니케이션 양상의 공통점은 동일한 연령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많았다는 점이다. 이는 또래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빈번하다는 것으로 유유상종(類類相從) 효과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각 세대별 공통으로 근접한 나이대로도 상당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인터넷과 휴대폰 두 매체의 관계 유형을 분석한 결과, 두 매체 모두에서 응답자들이 커뮤니케이션 파트너로 지목한 사람들과의 관계가 급격하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사람들이 강한 관계에 놓인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에게는 매체의 다중적 활용을 통해 기존 관계를 강화 혹은 유지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따라서 사업자의 시각에서 이 연구의 기대효과를 논한다면, 매체 자체가 갖는 특성에 기반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보다는 매체를 통해 발현되는 관계 양식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이 구축되는 방식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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