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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0-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83 - 12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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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용자들이 테크놀로지를 사회관계의 유지에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다섯 가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면대면, 이메일, 메신저, 휴대전화, SMS(Small Message Service)] 나타나는 사용자의 사회적 관계의 유형과 이 관계 속에서 발현되는 유형들 간의 관계를 직업군을 중심으로 살펴봤다.
연구 결과, 면대면 채널에서 나타나는 관계 유형 간의 관계와 가장 유사한 관계를 보이는 채널은 휴대전화였다. 이는 휴대전화가 면대면 관계를 다중적으로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또 사회관계 유형의 측면에서 보면, 친구라는 관계 유형은 가장 다양한 채널이 사용되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점 또한 밝혔다.
사회관계 유형을 직업을 중심으로 한 집단으로 (직장인, 주부, 중고 대학, 기술전문) 구분하고 각 집단에서 나타나는 사회관계 유형의 관계에 대한 채널 간 비교 결과, 첫째, 가족관계와 같은 강한 연결(strong relations 혹은 strong ties) 관계는 휴대전화를 이용, 다중적으로 연결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둘째, 친구라는 사회관계는 모든 채널이 활용돼 유지되는 관계로 밝혀졌다. 더불어 젊은 층으로 대표되는 중ㆍ고등학교 학생들과 대학생의 경우에는 친밀한 관계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메일 사용이 많지 않음을 보였다. 이는 학생들의 경우 보다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채널을 친한 관계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메일이라는 채널이 갖는 시공을 초월하는 성격이 친한 사회관계의 유지에 사용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이론적 고찰
3. 연구 문제
4. 자료 분석
5. 연구의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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