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영 (동국대학교) 박문서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 - 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산업사회를 지나면서 정보 및 지식사회에 잠재하고 있는 각종 경제적 특장점들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변화의 물결도 더욱 격심해지고 있고 그 끝을 헤아릴 수 없다. 정보사회 및 지식사회의 중심에는 문화라는 핵심적 요인이 자리잡고 있으며, 미래사회의 모습도 문화를 중심으로 변화의 방향이 수렴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끊임없는 미디어의 발전과 디지털 자원을 기반으로 한 지식 및 정보자산이 창출하는 가치가 거의 무한대에 육박하고 있으므로, 향후 기업은 비즈니스 재설계에 많은 고민을 쏟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미래변화의 좌표를 한 치도 예측하기 힘든 시점에 놓여 있지만, 문화가 비즈니스에서 큰 역할을 수행할 것이고, 사회적 가치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분명한 신념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미래 경제사회의 다양한 변신을 이끌고 있는 e-비즈니스의 모습을 문화가치의 관점에서 일고함으로써 개인과 기업은 물론 국가의 발전과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전략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디지털 기술이 야기하는 문화 변화와 그 가치를 선점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글로벌 경쟁의 마당에서 우위를 틀림없이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을 제언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e-비즈니스의 성과와 반성
Ⅲ. e-비즈니스와 문화 가치
Ⅳ. e-비즈니스 문화 전략
Ⅴ. 끝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472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