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희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 - 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그 쇼핑몰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안목 또한 날로 높아가고 있다. 그와 더불어 쇼핑몰 간의 치열한 경쟁은 물론 트렌드 변화도 오프라인 업계의 그것을 훨씬 초월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수많은 고객들로부터 변함없는 지지와 신뢰를 받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이라면 여기에는 분명 특별한 노하우가 숨어 있을 것 같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 e-비즈니스의 현황과 함께 일본 내 인터넷 쇼핑몰의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으로 평가받고 있는 ‘키타구니로부터의 선물(北?からの贈り物)’에 초점을 맞추어 그 경영전략과 성공 및 실패경험, 그리고 해당 쇼핑몰이 지닌 각종 노하우 등을 상세히 진단해 보았다.
그 결과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키타구니로부터의 선물’에서는 일찍부터 자사 쇼핑몰만의 독특한 ‘Q&A 페이지’ 전략을 구사하고 있었다. 둘째는 쇼핑몰 노출(露出) 향상과 메일 매거진(mail magazine) 회원을 늘릴 목적으로 여타 쇼핑몰과의 합동기획을 추진하는 등 이른바 상생(win-win) 전략을 모색하고 있었다. 셋째는 오프라인 대기업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로서는 예외적이라할 만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문제에 대해 매우 적극적이었다. 이로 인해 현재 ‘키타구니로부터의 선물’은 메일 매거진 회원만도 무려 35만 명에 달하고 있으며, 구입자 리피트율(반복구매율)은 60%나 되고 있다. 그 만큼 이 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해외(일본) 사례연구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급격한 성장과 경쟁, 그리고 소비 패턴 변화 등을 둘러싼 전략 및 향후 대일(對日) 진입 전략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일본 e-비즈니스의 현황과 패턴
Ⅲ. 경영사례 : 키타구니로부터의 선물
Ⅳ. 경영 전략과 사회적 책임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2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