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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승훈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61 - 71 (11page)
DOI
10.21184/jkeia.2012.12.6.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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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영화 예고편이란 관객의 상품구매 촉진을 위해 상영될, 혹은 상영되고 있는 영화의 다양한 정보를 홍보, 광고의 목적으로 함축시켜 편집해 놓은 영상광고를 의미한다. 이러한 영화 예고편은 수용자의 상품구매 촉진을 위한 광고행위로서 마케팅 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영화산업현장의 실질적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예고편은 상품에 대한 광고로서의 기능뿐만이 아니라, 상영 전 수용자의 반응을 알아보거나, 혹은 계층에 따른 특성과 취향을 분석하는 도구로 사용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고편에 대한 산업과 학계의 주도적인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단순히 영화 예고편의 미학이나, 혹은 제작과정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 예고편에 대한 대중들의 취향을 질적 연구방법론인 Q 방법론을 통해 고찰함과 동시에 수용자들의 집단 인식유형을 분석하여 그 특징을 분류화해 보았고, 이에 최종적으로 고관여형, 중간형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관여형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그 유형을 분류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설계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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