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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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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유천 (서울대학교) Fedir V. Sirotkin (서울대학교) 여재익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099 - 1,10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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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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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로켓 엔진에서 연료와 산화제는 액체제트 형태로 분사되며 액체제트는 미립화 되면서 서로 혼합되고 기화되어 연소과정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액체제트의 미립화는 연소효율과 연소 불안정성 등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러나 액체제트의 미립화는 매우 다양한 물리적 변수의 영향을 받게 되며 따라서 물리적 현상의 모든 특성을 실제 실험으로서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수치적 실험을 통한 자료의 제공은 실제실험과 더 나아가 엔진의 개발에 있어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지금까지 액체제트 미립화의 수치적 실험은 대부분 Eulerian 기법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액체제트 미립화의 물리적 현상을 표현하는 데 있어 이러한 기존의 기법이 선천적으로 갖는 단점이 존재하며,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립화 현상 묘사를 위한 Smooth Particle Hydrodynamics(SPH)라는 비교적 새로운 수치적 기법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SPH 코드의 액체제트 미립화 묘사를 위한 타당성을 증명하는 검증 문제와, 액체제트 미립화에 대한 수치적 실험결과를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Numerical method
3. 코드 검증 문제
4. Impinging Jet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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