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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164 - 1,16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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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By-Wire 비행 제어 시스템은 FBW 헬리콥터 개발의 핵심 원천 기술로써 외국으로부터의 기술 도입이 어려워 독자적으로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행 제어 시스템은 공력 해석 및 풍동 실험을 기반으로 선형 모델을 사용하여 설계된다. 실제 비행 실험에서는 선형 모델의 오차 및 불확실성에 의하여 비행 성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외형 손상 및 비행 조건 변화 등과 같은 모델 불확실성에도 항상 일정한 비행 성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형 제어기를 보상하는 적응 제어 기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제어기를 보상하는 구조를 가진 L₁ 적응 제어기를 설계하며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FBW 헬리콥터
3. L₁ 적응 제어기
4. 제어기 모의 실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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