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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현 (서울대학교) 최선 (서울대학교) 김의영 (서울대학교) 박훈일 (서울대학교) 조맹효 (서울대학교) 이동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467 - 1,47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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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투기 날개/동체모델의 공력-구조 연계 축소모델을 위한 POD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basis weighting 기법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POD basis weighting 기법으로는 기저벡터의 일차결합, 인공신경망, 크리깅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이들 기법의 효과적인 비교를 위하여 천음속 영역에서 날개/동체모델의 후퇴각, 스팬길이, 스파 및 리브의 두께에 대하여 총 10개의 Snapshot을 추출하였다. Snapshot은 삼차원 오일러 방정식과 Aminpour의 4절점 쉘요소를 이용하여 추출하였으며, 이들 Snapshot들을 통해 날개/동체 모델 주위 유동장을 대표하는 POD 기저벡터를 계산하였다. 각각의 POD basis weighting 기법을 통하여 계산된 POD basis는 full order mapping을 통하여 날개/동체 주변 유동장 및 구조변형을 예측하였으며, 각 기법을 통하여 예측된 결과를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크리깅 기법을 이용한 POD 해석기법이 가장 높은 신뢰도를 지닌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배경이론
3. 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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