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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민찬 (국방과학연구소) 황기영 (국방과학연구소) 김유일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291 - 2,29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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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공 적층 구조물을 이용한 냉각 방법은 고성능 공기흡입식엔진 및 액체로켓엔진 등에 가장 효과적인 냉각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작성과 효율을 고려한 세 가지 형태(직교형, 교차형, 연결핀형)의 적층구조물에 대한 상대적인 냉각 특성을 연구하였다. 이들 다공 적층 구조물들은 세 개의 판과 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정한 값의 제트구멍지름에 대한 충돌면 거리(h/d=0.25) 및 충돌/분출 구멍 지름에 대한 구멍 위치(S/d=8)에 대하여 SST(Shear stress transport) κ-ω 난류모델을 적용한 복합 열ㆍ유동 해석이 수행되었다. 세 구조물들의 비교에서 교차형 구조물이 가장 높은 냉각효율을 나타내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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