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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준영 (한국항공대학교) 정준영 (한국항공대학교)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양준서 (국방과학연구소) 이지형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61 - 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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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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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틀 움직임에 의해 발생되는 큰 유동박리에 대해 적합한 2-방정식 난류모델의 압축성계수 보정모델을 판단하기 위하여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난류모델은 저 레이놀즈수 k-ε 모델과 k-ω SST 모델에 압축성 보정 모델(Wilcox와 Sarkar 모델)을 적용하여, 핀틀 노즐의 세부유동장을 관찰하고 노즐 벽면에서의 압력을 실험데이터와 비교 분석하였다. 마하디스크(Mach disk)의 위치와 박리영역에서의 압력 회복 형태는 난류모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각 난류모델에 압축성 보정을 적용하여 유동 박리 포획의 정확도를 개선하였다. 압축성이 보정된 k-ε 모델이 실험결과와 매우 잘 일치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법
3. 해석모델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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