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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윤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은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301 - 2,30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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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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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상단(3단)에 장착될 액체추진제로켓엔진은 진공 추력 7톤급의 터보펌프 방식의 가스발생기 싸이클이다. 이러한 액체추진제로켓엔진을 시동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될 수 있으며, 그중한국형발사체 상단에 쓰일 엔진은 고체추진제로 시동을 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고체추진제로 시동하는 방식은 인터페이스의 감소와 에너지 수준이 높은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로 터빈을 구동하기 때문에 매우 빠른 시간내에 엔진을 시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파워팩 등의 시스템 개발 시험에서는 파이로시동기가 1회용이므로 시험 시 매번 재장착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것은 시험준비 시간의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체방안이 필요하다. 파이로시동기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동가스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용량을 살펴보았고 수소기체가 최적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상단 엔진 특성
3. 각 작동 유체의 용량 계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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