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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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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창훈 (부산대학교) 이동욱 (현대자동차) 이용수 (현대자동차) 손정현 (부경대학교) 김광석 (인하공업전문대학) 유완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79 - 38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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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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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제동시 쏠림 현상은 크게 타이어에 의한 원인과 현가시스템, 조향시스템 등의 차량구조의 이유로 발생한다. 그 중 차량구조의 원인은 드래그링크 방식의 조향시스템과 판스프링 형태의 현가 스프링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ADAMS/CAR 를 사용하여 제동시 쏠림의 발생 원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제동시 드래그링크와 판스프링의 거동을 확인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쏠림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최적화 프로그램인 Visual DOC 를 사용하여 쏠림을 감소시키기 위한 조향 연결점의 위치를 결정하였다. 설계 변경된 차량의 K&C (Kinematic & Compliance) Test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다른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없음을 보였고, 전차량 제동시뮬레이션을 통해 제동시 쏠림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차량 모델링
3. 쏠림 매커니즘
4. 조향연결점 최적설계
5. 최적설계 성능 평가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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