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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경미 (성균관대학교) 이병택 (성균관대학교) 황중식 (성균관대학교) 조광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68 - 37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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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예상하지 못한 장애물이나 차량의 갑작스런 진입에 의해 안전을 위협받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서 어떤 감각 양상의 단서를 미리 제공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반응촉진효과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운전 중 촉각으로 공간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5x5 배열의 진동단자로 구성한 진동시스템을 운전자 시트의 등에 부착하였으며, Flicker paradigm을 사용하여 시각적 변화를 탐색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두 독립변인으로는 햅틱(없음, 있음)과 청각(없음, 언어-왼쪽/오른쪽/뒤쪽, 비언어-왼쪽/오른쪽/뒤쪽 방향의 차 경적 소리)을 조작하였고, 정확히 응답한 시행에 한하여 그 반응 시간을 종속변인으로서 측정하였다. 총 20명(남자 10명, 여자 10명)의 실험 참가자에게 가능한 한 빠르고 정확하게 세 가지 미러 중 바뀐 영역을 식별해내어 그에 대한 반응으로서 즉시 자동차의 페달을 밟고 해당 영역을 응시하는 것이 주어진 과제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다양한 감각 양상 간의 촉진 효과
3.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의 디자인과 평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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