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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병준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안민석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09 - 41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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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UX 디자인의 개선이 실제로 이용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가치(WTP)를 갖는지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대학생들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로 UX 디자인을 상품화하여 판매하는 일종의 구매게임을 진행하였다. 가상의 상품을 구성하기 위하여 애플-삼성간 미국 특허소송의 내용을 활용하였으며, UX디자인에 대한 지불의사금액을 화폐가치로 나타내기 위하여 조건부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측정방법론으로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특허 소송의 대상이 된 Bounce Back 기능 및 Pinch-to-zoom & One-finger-scrolling 기능에 대한 이용자들의 지불의사금액을 조사해본 결과 각각 997원 및 5,623원의 가치가 측정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배경과 이론
3. 실증연구와 결과
4. 연구의 결론과 한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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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6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