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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3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73 - 95 (23page)
DOI
10.15187/adr.2013.08.26.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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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루트번스타인과 루트번스타인(Root-Bernstein & Root-Bernstein, 2007)은 과학과 예술 분야에서 뛰어난 창의성을 발휘한 사람들이 사용한 13가지 생각도구를 정리하였다. 생각도구에는 관찰, 형상화, 추상, 패턴인식, 패턴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이 있다.
연구방법 : 본 논문은 13가지 생각도구 중에서 UX 디자인 방법론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생각도구로 놀이, 추상화, 유추를 선택하고 이 생각도구를 "스마트폰의 불편한 진실‘ 프로젝트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연구결과 : 놀이는 문제를 가지고 즐겁게 노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생각도구이다. 놀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UX 디자인 방법론은 바디스토밍(Bodystorming)이다. 본 연구는 바디스토밍을 ‘스마트폰의 불편한 진실’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참가자들이 즐겁게 놀면서 문제를 체험하도록 바디스토밍을 어떻게 기획하였는지 설명하였다. 추상화는 눈에 보이는 실재로부터 출발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을 드러내는 생각도구이다. 추상화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UX 디자인 방법론은 카드 소팅(Card Sorting)이다. ‘스마트폰의 불편한 진실’ 바디스토밍에서 얻은 600여 장의 카드를 그룹핑하는 과정에서 표면적인 것 배후에 숨어있는 놀라운 속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유추는 닮지 않은 두 사물 간의 기능적 유사성을 발견하는 생각도구이다. 유추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UX 디자인 방법론은 메타포(Metaphor)이다. 연인 사이의 관계를 메타포로 사용해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경험하는 문제의 원인을 어떻게 찾는지를 설명하였다.
결론 : 놀이, 추상화, 유추는 UX 디자인에 도움을 주는 생각도구이다. 과학자와 예술가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할 때 어떤 생각도구를 활용하는지를 아는 것은 창의적인 UX 디자인을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생각의 탄생’에 소개된 나머지 10가지 생각도구를 UX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된다면 창의적인 UX 디자인에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놀이: 디자인을 가지고 놀아라
3. 추상화: 표면적인 것 배후에 숨어 있는 놀라운 속성을 찾아라
4. 유추: 닮지 않은 두 사물 간의 기능적 유사성을 발견하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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