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국희 (광운대학교) 김정열 (광운대학교) 방동민 (광운대학교) 김경수 (광운대학교) 최지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안충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형철 (광운대학교) 김신우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92 - 99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상미디어에 있을 법한 냄새에 대한 사람들의 표상과 표상한 냄새의 실감증대효과 사이의 관계, 실감증대 효과와 실감증대를 위해 감수할 수 있는 냄새의 범위 사이의 관계에 따라 다양한 영상을 분류한 탐색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51개의 다양한 영상을 표집하여 실험참가자들에게 제시한 후 설문조사를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내용은 냄새의 존재, 존재하는 냄새의 실감증대 효과, 실감을 우선한 냄새 선호도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실험참가자는 모든 영상을 이러한 3가지 문항에 따라 1-7점으로 평정하였다. 본 연구는 차세대 실감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다양한 응용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종합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8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