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세연 (한국과학기술원) 시정곤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67 - 1,17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book은 원문 뿐 아니라 다른 독자들의 코멘트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책 안에서 독자 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소셜 e-book이 일반 독자들에게 어려운 장르인 인문고전 장르의 독서에 새로운 기회를 주는 협력 학습의 도구가 될 수 있을 지 알아보고자 했으며, 소셜 e-book을 이용한 "논어 소셜 리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독자들의 코멘트(주석)의 경향을 분석해 보았다. "사회적 상호작용 중심의 텍스트 이해 모형"에 따라 프로젝트 동안 생성된 289개 독자들의 코멘트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해 본 결과, 주관적인 관점이 반영된 코멘트가 많았으며, 텍스트 "해석 단계" 보다는 "이해 단계"의 코멘트가 더 주를 이루었다. 또한 소셜 e-book을 통해 텍스트의 일정 부분에 대한 세밀한 토론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앞으로는 소셜 e-book에서 독자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기 위한 좀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목표
3. 연구 방법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8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