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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숙 (대구대학교) 김화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27 - 246 (20page)
DOI
10.18541/ser.2013.02.12.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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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 언어 습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운론적 습득에 대한 이해가 필요 하나 국내에서 이를 살펴보는 연구들을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수화소 습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관련된 기초자료를 축적시키는 데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쪽 귀 모두 90dB HL 이상 청력 손실이 있는 6~10세 사이의 농 아동 8명을 대상으로 무의미수화 따라하기 과제를 적용함으로써 수화소의 습득을 알아보았다. 또한 REVT의 수용어휘력검사를 수정?보완하여 수화로 전환시킨 어휘이해능력을 측정하고 무의미수화 따라하기 수행 능력과의 상관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수화의 조동적 복잡성 수준이 높아질수록 농 아동의 무의미수화 따라하기 수행점수가 낮아졌으며, 수준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수준1-수준4, 수준2-수준4, 수준3-수준4에서 수행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 <001). 둘째, 수화소의 유형에 따른 수화소 따라하기 수행을 분석한 결과, 수형-내부적수동, 경로 수동-내부적수동 간에 따라하기의 수행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 < .001, p < .01). 즉, 농 아동들은 수화가 조동적으로 복잡해질수록 습득에 어려움을 보이며 수화소를 습득할 시 내부적수동을 습득하는 데에서 가장 많은 어려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의미수화 따라하기 수행능력과 수화 이해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적 상관관계가 유의하였다(p< .05). 이는 무의미수화 따라하기 수행 능력이 어휘 이해 능력과 연결되며 어휘 이해 능력과 무의미수화 따라하기 수행 능력이 서로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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