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미 (대구보건대학교) 이희경 (대구보건대학교) 한은옥 (한국원자력안전아카데미)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1집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65 - 39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자의 수업개선 및 교육의 질적제고를 위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강의평가가 실제 전문대학에서 실시되는 수업의 형태 및 학문특성에 맞게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전문대학 수업유형별 강의평가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D전문대학 23개 학과 교수자 24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수업유형을 범주화하고, 전문가 및 교수자의 자문, 학생의 설문을 바탕으로 한 타당화 과정을 통해 5개 수업유형을 추출하였으며 각 유형별 14개 문항을 확정하였다. 5개 수업유형은 이론중심 강의수업, 실습중심수업, 이론강의와 실습병행 수업, 여러 가지 수업유형(토의, 토론, 조별활동, 발표)병행 수업, 가상강좌 수업이다. 또한 각 수업유형 별 평가영역은 5단계 Likert 척도로 이루어진 수업운영, 교수방법 및 교수자료, 평가의 객관성, 수업만족도와 수업에서 좋았던 부분과 개선할 부분에 대한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1759명을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전문대학 수업유형별 강의평가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적절한 것으로 판명되어 향후 전문대학 및 다양한 수업유형에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전문대학 수업유형별 강의평가도구 개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2385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