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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경 (문화체육관광부)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26집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81 - 10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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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은 의식과 음악, 춤, 연희와 같은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있는 복합적 문화유산이다. 본고는 내륙에 비해 굿을 비롯한 토착신앙이 매우 강하게 남아있는 도서해안지역의 굿에서 사용되는 음악, 특히 무당이 구송하는 무가의 특징에 대한 연구이다. 지역적으로는 서사무가가 비교적 잘 전승되고 있는 세습무 권역인 동해안과 남해안으로 선정하여 두 지역에 전승되는 서사무가의 종류를 알아보고 그 구송방법, 음악적 특징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두 지역 서사무가의 공통점은 첫째, 지역의 음악적 특징을 담고 있으나 독자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동해안과 남해안 서사무가는 각각 해당지역 민요와 같은 메나리토리, 육자백이토리가 중심이 되지만 전형적인 메나리토리와 육자백이토리에서는 다소 벗어난 양상을 보여주는데, 이로 인해 일반적인 민요와 다른 느낌을 준다. 즉, 무가는 지역의 음악성을 기반으로 하되, 전승집단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반영한 고유한 선율을 고수함으로써 민요나 다른 예술음악과 차별화되고 있다.
둘째는 본격적인 서사무가를 구송하기 전에 도입부분에 해당되는 축원 또는 발원이 있다는 점이다. 굿거리 내에서 서사무가를 구송하기 전후 제차가 있는 것은 세습무권 무속의 특성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 세습무권의 굿은 각 굿거리마다 악사의 노래, 연주, 무녀의 굿과 바라지, 춤 등이 매우 세밀하게 연계되어 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두 지역 서사무가의 차이점은 첫째, 동해안 서사무가는 일정한 장단에 의해 구송되고, 남해안 서사무가는 자유리듬으로 불리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남해안의 서사무가는 스스로 음악의 속도와 휴지부를 조절하여 노래할 수 있지만 동해안은 악사의 반주에 맞춰 따라가야 하기 때문에 장시간 구송하기 위해서 노래 중간에 아니리와 같은 말을 삽입함으로써 무녀가 목을 쉬고 단조롭게 이어지는 무가의 지루함을 덜어주는 기능을 충족시킨다.
둘째, 구송 방식의 차이다. 두 지역 모두 통절형식으로 노래하지만 동해안 바리데기 무가는 무녀가 노래와 말을 교차하여 연행된다. 반면 남해안 칠공주풀이와 손님풀이는 무녀가 중간에 노래를 끊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서사무가를 구송한다는 점이 다르다. 이로 인해 동해안과 남해안의 서사무가 구송 시간에서도 차이가 나타나는데, 동해안이 2~3시간에 걸쳐 서사무가를 노래하는 것과 달리 남해안 서사무가는 30~50분 내외다.
결론적으로, 동해안은 서사무가를 구송함에 있어서 제의성보다 연희적 측면, 예술성이 강조되어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고, 남해안은 제의성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또한 남해안의 서사무가는 종류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구성되는데 무가의 종류에 따른 차이, 그리고 전승이 일시적으로 단절되었던 것과 관련하여 과거와 현재의 음악이 다소 달라졌다는 점이 드러났다.
서사무가는 굿에 등장하는 여러 신들의 내력과 다양한 상징을 담고 있어 무속연구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분야 중 하나다. 본고에서 밝힌 여러 가지 사실들을 종합하고 민속학적 연구를 덧붙여 지역별로 전승되는 서사무가의 보편성과 차이점을 심도있게 다룰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서사무가를 통해 드러난 지역별 특성이 다른 무속음악이나 절차에 있어서도 상호 연관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이는 후속작업으로 미룬다.

목차

요약
I. 머리말
II. 동해안과 남해안 서사무가의 음악적 특징
III. 동해안과 남해안 서사무가의 공통점과 특수성
IV.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 악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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