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호 (동국대학교) 정서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2 - 48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기존 공정에 실시간 렌더링 엔진을 도입한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을 구축하고 있다. 본 공정은 입출력 과정을 단일화하고 개별 공정들의 상호 유기적 연결을 통해 매우 효율적인 공정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메인 프로덕션의 마지막 출력 과정인 렌더링 과정을 실시간으로 처리함으로써 제작 기간을 크게 단축시켰다. 이를 기반으로 한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궁금해 토리야〉의 파일럿 필름 제작을 통해 본 공정이 단순히 제작 기간 단축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방송에 적합한 수준의 영상 제작 또한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실시간 렌더링 엔진의 한계로 인식되어 왔던 폴리곤 사용의 제약과 질감 표현, 조명 및 렌더링 결과의 완성도 부족에 대한 검증을 위해 파일럿 필름에 사용된 실시간 렌더링 엔진의 결과물과 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결과물을 직접 비교하였고, 모든 면에서 기존 작품들에 준하는 수준을 충분히 구현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궁금해 토리야〉 작품 개요
3. 공정 개요
4. 실시간 렌더링 공정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50-003019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