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 (동아대학교) 남달우 (KAIST) 이석기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JKIIT, Vol.11, No.4)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39 - 147 (9page)
DOI
10.14801/kiitr.2013.11.4.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이 보편화 되고 있지만, 이를 기반으로 하는 응용 서비스들은 유행에 보다 민감하고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서비스나 사이트의 변화주기도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전환의도와 관련이 있는 영향요인들을 먼저 선별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선별된 요인들의 실제적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기술수용모형에 근거하여 기초적인 변수들을 선별하고, 전환 행위 연구들을 바탕으로 추가 변수를 선택하였다. 변수로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즐거움, 대안 매력도, 동료영향, 전환 의도를 도입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은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반면, 대안 매력도, 동료 영향, 인지된 용이성은 전환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추가적으로 대안 매력도와 동료 영향을 조절변수로 채택하여 인지된 용이성과의 상호작용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론
Ⅳ. 표본 및 결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0-002989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