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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36 - 261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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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에 속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광고집약도의 결정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수준회귀분석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2000년에서 2011년까지의 기간에 걸쳐서 기업들의 광고집약도는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둘째, 자기자본비율, 매출액증가율, 기업규모는 기업의 광고집약도에 각각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반면, 영업활동 수익성은 기업의 광고집약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디어산업에 속하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광고집약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품다각화와 광고집약도의 관계는 역U자형으로 나타났다. 중분류산업의 유형에 따라서 표본을 세분화하여 추가적으로 실시한 분산분석과 다중비교사후검증의 결과를 보면, 상품다각화와 광고집약도의 관계가 기업이 속한 산업유형에 따라 역U자형이나 감소형 함수의 패턴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가설과 연구문제의 설정
4. 자료의 수집, 변인의 측정, 기술적 통계
5. 분석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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