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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51 - 102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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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에서 2007년에 걸쳐 71개국을 대상으로 조사된 시계열-횡단면 자료를 사용해 도출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식제도의 측면에서 경제적 자유가 높은 국가일수록 일인당 총광고 지출액과 총광고 집약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공식제도의 측면에서 경제적 문화의 수준이 높은 국가일수록 일인당 총광고 지출액과 총광고 집약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공식제도의 효과는 공식제도의 효과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제전환경제는 일인당 총광고 지출액과 총광고 집약도에 각각 부정적 효과를 미치고 있었으나 2000년대 전반기와 중반기에 이르러서는 각각 긍정적 효과로 반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자유, 체제전환경제 여부, 소득이 각각 광고지출에 미치는 효과는 경제적 문화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적 결과는 국가가 시장경제와 조율이 잘 이루어지는 문화적 속성을 가질수록, 시장경제를 지지하는 공식제도가 안착될수록, 광고활동은 확대 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거래비용을 줄이고 경제적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비공식제도가 진화되어 왔거나 공식제도가 추진될수록 시장확대와 생산증가를 초래하여 광고활동의 증가를 초래한다는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1. 서론
2. 기존문헌 연구
3. 가설과 연구문제의 설정
4. 자료의 수집과 변인의 측정
5. 기술통계
6. 분석결과
7. 결론: 분석결과의 요약과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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