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선 (연세대학교) 이영신 김보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8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89 - 2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여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을 포함한 전국 7개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인식 실태와 요구를 알아보고, 교사의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설립유형에 따라 누리과정의 기본방향과 목적, 영역별 목표, 내용범주와 내용, 세부내용 모두에서 교사의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경력에 따라서 누리과정의 기본방향,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주 및 내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일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연수참여와 담당학급에 따라 5세 누리과정의 기본구성방향, 목적, 영역별 목표, 내용범주와 내용, 세부내용 모두에서 교사의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누리과정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담당 학급과 교사연수참여 사이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5세 누리과정에 대해 교사들은 심화활동 제시, 다양한 교재교구 제공, 교사연수, 국가적 홍보 등의 요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5세 누리과정의 적용과 3?4세 누리과정의 시행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3577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