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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경영경제 경영경제 제45집 제2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91 - 10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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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업체의 대형마트 판촉사원 파견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는 2가지 설명매커니즘(힘-의존 관점과 마케팅효과성 관점)을 제공하고, 인터뷰와 설문을 통해 해당 설명 매커니즘의 실제적용가능성을 규명하는 것임.
연구방법 - 가전제품, 식음료, 생활용품 산업에서 지역별 판촉사원 파견 담당자 9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을 병행하였음.
주요 결과 - 실증분석 결과, 힘-의존관점과 마케팅 효과성 관점은 국내 가전, 식음료, 생활용품 산업에서 판촉사원 파견의 원인에 대한 설명매커니즘으로 적용이 가능함.
시사점 -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체와 대형유통업체 사이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판촉사원 파견이라는 현상을 이론에 기반하여 설명한 최초의 연구로 유통업체의 강압적인 힘 때문에 판촉사원 파견을 하기도 하지만, 판촉사원 파견이 납품업체의 마케팅효과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도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음.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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