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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正坤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34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15 - 360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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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근대일본의 거인(巨人)이라 할 만한 기독교 사상가인 우치무라 간조(內村鑑三1831~1930)와, 메이지 유신의 사상적 원동력의 하나인 양명학과의 관련성에 관한 것으로써, 우치무라 간조의 기독교 사상과 양명학과의 사상적 관련성을 확인하는 차원의 글이다. 우치무라는 ‘무사도라는 대목(臺木)에 접붙임(接木)한 기독교’가 ‘세계 최선의 산물’이며, 그것이 ‘일본’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구원할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우치무라에게 있어서 대목에 해당하는 무사도는 양명학적 무사도라 볼 수 있으며, 또한 그가 갖고 있는 소양으로써의 유교는, 주자학이 아니라 양명학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그가 주장하는 프로테스탄트의 논리적 귀결인 신앙만의 ‘무교회주의’ 신앙의 논리는 양명학에 있어서 심과 리를 구별하지 않는 ‘심즉리(心卽理)’의 논리구조와 비교될 수 있다. 따라서 우치무라 간조의 무교회주의적 신앙은 양명학적 기독교라 이름할 수도 있겠다.

목차

【요약문】
はじめに
Ⅰ. 無敎會主義の根底にある「武士道」
Ⅱ. 無敎會主義と陽明學の關連性
おわりに
〈?考文?〉
〈日文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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