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아 (고려대학교) 김성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2호(2013년)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07 - 252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 한국사회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강한 여성’과 ‘아름다운 남성’의 등장이라는 현상이 한국의 성적소구 TV광고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1990년대 중반 이후 한국에서 방영된 TV광고물들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광고물에 나타난 명시적 성적소구(신체노출, 선정적 신체동작과 분위기)와 암시적 성적소구(성적인 대사와 내레이션, 비유와 상징)를 모두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남성보다 여성의 신체노출이 광고에서 활용되는 빈도와 강도 모두 높았으며, 성적소구의 전체 강도는 월드컵을 계기로 증가했다가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다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변수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제적 파워가 급증한 여성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선정적 신체동작과 분위기‘를 통한 성적소구가 최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광고 속 남녀의 위상 역시 점점 상호평등 구도가 증가함으로써 현실 속의 강력해진 여성 파워와 달라진 젠더상이 그대로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분석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04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