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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경 (서울대학교) 정성민 (서울대학교) 최중근 (서울대학교) 김규홍 (서울대학교) 김진필 (토마토 A&P) 이준용 (현대기아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KSAE 부문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500 - 1,50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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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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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을 저감을 위하여 차량하부에 부착되는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세단 형 차량을 기본 형상으로 선택하였고, 복잡한 차량하부 및 엔진룸 내부까지를 포함하여 전산해석으로 공력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공력저감 장치의 하나인 언더커버를 법적 한계 높이인 최저지상고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 가지 다른 형상으로 장착하여 전산해석을 수행하였고, 이를 기본 형상과 비교하여 달라진 공력특성을 알아보았으며 공력성능이 뛰어난 언더커버 형상을 선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또 다른 공력저감장치인 차량 하부 핀을 최저지상고 범위 내의 높이별, 두께별, 설치 위치 및 형상별로 장착하여 해석을 하였고 공력특성을 파악하였다. 차량 언더커버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를 통하여 기본형상 대비 약 4.1%의 공력성능 향상 결과를 얻었으며, 차량 언더커버와 하부 핀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를 통하여서는 기본형상 대비 약 5.88%의 공력성능 향상 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지배 방정식 및 모델링 기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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