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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영 (서울여자대학교) 박남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2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65 - 191 (27page)
DOI
10.15187/adr.2013.05.26.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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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서비스 디자인이 고도화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서비스를 결합하는 움직임이 확대됨에 따라 ‘제품-서비스 통합 시스템(PSS: Product Service System)’의 연구·개발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이러한 연구·개발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으나 아직 초창기 단계로 제품-서비스 통합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성숙, 실질적인 도입 방안, 체계적인 방법론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기존 제품-서비스 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방법론에서는 실제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경험을 깊이 있게 다루는 부분이 아쉬운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경험 중심의 제품-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 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이를 관련 학계와 업계에 확산, 적용하기 위하여 툴킷(Toolkit)의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 1단계에서는 문헌과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제품-서비스 분야에서 UX를 부각할 필요성에 대해서 발견하였으며, 2단계에서는 제품-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UX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의 역할 및 관계성에 대한 탐구가 진행되었다. 3단계에서는 기존 Toolkit 사례 분석과 함께 실제 PSS Toolkit에 대한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4단계에서는 전문가 평가·검증을 실시하여 Toolkit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개선을 위한 연구항목들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결과 : ‘UX관점 중심의 제품-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툴킷’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으며 전문가 평가를 실시한 결과 사용자 경험을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의 강화측면과 실제 방법론 실행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체계적인 가이드 제공 측면, 제품-서비스 디자인의 개념 확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 개발의 측면에서 그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 개발된 툴킷은 제품-서비스 디자인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교육과 전파를 이루기 위한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제조, 서비스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 디자이너나 체계화된 디자인 프로세스가 구축되지 않은 중소기업에서 가이드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기업에서도 다양한 개발 부서와 협업 시 제품-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제품의 서비스화
3. 제품 서비스화에서 UX디자인의 역할
4. 사용자 경험 중심의 제품-서비스 디자인 툴킷 개발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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