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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광야 (동국대학교) 김선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2권 제3호(2011년 6월)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57 - 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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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뉴욕시의 2007년 준공공공간 관련 조닝규제의 개정특성을 기존 인센티브 조닝하에 조성된 상업구역내 대표적인 준공공공간의 사례평가와 도시설계적 성격을 가진 개정된 주요 규제요소 중심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개정된 조닝규제와 설계표준의 특성을 사례조사와 문헌고찰로 진행하고 일련의 조닝규제의 도입배경과 개정과정도 함께 고찰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개정된 조닝규제가 (1) 건축선후퇴로 조성된 저이용되는 건물전면부, (2) 선큰 플라자의 비효율적 입체공간, (3) 가로와 인접해 중복 조성된 블록관통연결부의 문제해결에 주목함을 이해하였다. 또한 준공공공간의 공공기능 회복과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개정된 대안적 조닝 규제의 주요 특성은 (1) 가로경관과 보행?상업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가로전면공간의 정의, (2) 보너스 인센티브의 차등 적용을 위한 보행순환공간의 유형화, (3) 퍼블릭플라자의 가시성과 인지성 개선을 위한 물리적 위계구조 및 형태규제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상업구역내 준공공공간의 조닝규제는 보너스 인센티브라는 개발도구의 개념을 넘어 도시적인 기능수용이 우선되는 공간구조와 보행환경의 연계를 위한 제도개선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뉴욕시 조닝규제와 준공공공간의 평가
3. 뉴욕시 상업구역내 준공공공간의 대안적 접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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