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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문규 (한국철도시설공단) 송성태 (한국철도시설공단) 장호환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10 - 11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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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거장의 위치 및 역간거리는 노선, 열차평균속도, 수요, 운송수입 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고속화, 기존선 개량 및 신선 건설시 주요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평균 역간거리는 고속철도 46km, 일반철도 6.7km, 광역철도 2.1km로 외국의 59~84% 정도로 짧은 수준으로, 과다한 정차역은 속도경쟁력을 저하, 사업비를 증가시켜 철도투자를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외국 10개국의 역간거리를 조사하여 비교하고, 열차 최고 운행속도, 표정속도, 수요 및 사업비 기준으로 적정 역간거리를 산정한 결과, 고속철도는 57.1km, 일반철도는 7.3km, 광역철도는 2.2km 이상이 적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그 동안 철도건설 단계에서 논란이 되어 온 철도역의 설치 위치 등에 대해 노선별로 적정한 역간거리를 제시함으로써 역 신설과 관련된 소모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경제적이고 쾌적한 철도를 건설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종합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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