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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재훈 (현대로템) 정경장 (현대로템) 김경식 (현대로템) 이종성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30 - 23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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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간선철도 신호시스템은 2000년 초부터 ATP(ETCS Level 1) 시스템을 도입하여 영업 운행 중이다. 기능요구사양은 당시 Baseline 2가 적용되었으나 2012년에 ERA에서 Baseline 3 최신사양은 배포되었다. 외국의 경우 이미 무선 통신을 이용한 열차를 연속 제어하는 ETCS Level 2 신호시스템 적용 및 영업운행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향후는 Level 2 적용 및 국산화를 위한 ETCS-L2 핵심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사양인 Baseline 2 대비 최근 Baseline 3의 개선사항과 레벨 전환 방안에 대한 연구를 기술하고 ETCS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해본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ETCS Baseline 3
3. 레벨전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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