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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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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47 - 25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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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열차로 개발된 HEMU-430X에 대하여 개발차량의 시운전이 수행되었다. 최대속도 400km/h 이상의 시운전 시 교량 구조의 동적안정성 확보에 대한 현장계측이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HEMU-430X 주행 시 경부고속처를 교량의 대표적 형식인 PSC Box 거더 40m 단순교의 계측 수행 내용 및 동적응답 결과분석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였다. 열차의 증속에 따른 속도별 교량 연직변위, 연직가속도 및 면틀림에 대한 계측결과를 분석하였으며,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에 의한 해설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향후 증속 운행 및 HEMU-430X의 상용운행 시 교량의 동적안전성 확보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교량 상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평가
3. 측정대상 교량 및 열차
4. 증속에 다른 동적응답 결과 및 분석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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