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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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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충섭 (경희대학교) 정원석 (경희대학교) 안주옥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520 - 52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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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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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 궤도 구조는 사용성 및 유지보수 측면에 장점이 있어 최근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궤도와 교량의 상호작용에 의한 장대레일의 좌굴 및 파단 등의 안정성 문제가 발생되고, 따라서 국내외 설계 기준에서는 부가축력과 변위에 대한 제반 규정 및 해석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하중분리해석은 하중 재하 단계에 따른 종방향 저항력의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며 또한 비선형 거동을 보이는 궤도에 중첩의 원리를 허용함에 따라 과다한 레일 응력이 산출되어 비경제적 설계를 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baqus Model Change 기법을 통한 하중 단계별 종방향 저항력 변화 및 궤도의 비선형성을 고려하는 완전한 해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종방향 상호작용해석
3. 제안 해석 방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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