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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주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인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0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754 - 76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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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시스템 해석 프로그램인 FLOWMASTER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KSLV-I에 적용된 비행 중 화재방지 시스템의 설계 및 작동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고압 탱크 내부의 가스 질량은 이륙 후 120초까지 질소가스를 후방동체로 공급할 수 있었다. 더불어 매니폴드의 압력 값은 모든 작동 구간에서 최대 88 kgf/㎠의 값을 보여, 설계 조건인 120kgf/cm2을 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급유량은 작동초기에 약 4000 kg/hr 이었으며, 약 11초 정도까지 발사대에서 온도제어시스템에 의해 공급받는 유량 값 이상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KSLV-I 비행중 화재방지 시스템 구성 및 FLOWMASTER 모델
3. 비행 중 화재방지 시스템 해석 조건 및 결과 분석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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