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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백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810 - 81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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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응답형 순환교통시스템(PRT: Personal Rapid Transit)은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인(혹은 소규모 그룹) 맞춤형 신 교통시스템으로 최근 주목 받고 있다. 한국형 PRT차량은 유도급전에 의해 충전되고 전기모터에 의해 구동된다. 전기 구동 차량의 하부에 있는 주요 기기들의 작동 허용 온도를 유지하고 냉/난방 기기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실내 열적쾌적성 향상은 차량의 신뢰성 및 성능과 연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 하부의 주요 전장품의 열 관리와 실내 쾌적성 평가를 목표로 전산유체역학(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정차 중 급전장치 및 콘덴서로부터 발생하는 열이 축적되어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문제가 있었고, 이는 전면부의 공기유입구 및 전륜부에 기류유도판을 추가로 설치하여 저감할 수 있었다. 또한, 혹서기/혹한기 조건에서 차량의 초기설계 형상에 대해 냉난방 성능을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조건 및 방법
3. 해석 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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