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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순정 (한국철도공사) 전일식 (한국철도공사) 맹주철 (한국철도공사) 이승열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273 - 1,27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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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이 부설된 궤도의 경우 배수가 잘 안 되는 역구내, 교량, 접속부 그리고 토공절토부 구간에는 지속적으로 분니현상이 발생하여 유지보수 작업량 증가 및 차량 승차감 저하를 가져오고 있다. 배수 및 노반토가 불량한 경우 현재 분니 대책공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자갈치기 및 도상자갈 교환 등의 분니대책공법은 약 6~10개월 후 다시 분니가 발생하는 등 영구적인 해결방법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유도상 교량상에 발생하는 분니현상을 저감하는 여러 대책방법 중 분니가 발생한 유도상교량에 드레인보드를 시험 설치한 후 강우에 의한 배수상태를 계측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장기적으로 유지보수비용 절감을 생애주기비용 방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드레인보드 설치에 따른 배수효과 계측
3. 드레인보드 설치에 따른 배수효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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