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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동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17 - 23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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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여도와 보증광고 효과는 심리학 분야에서 오래 동안 다루어져 온 주제들이다. 각각의 개별적인 연구도 많았고, 상호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된 바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관여도 상황에 따라, 어떤 유형의 보증인 기용이 효과적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실무적인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실험참가자들(N = 240)은 여섯 개의 실험그룹에 할당되었다: 2 (관여도: 고 vs. 저) x 3 (보증인 유형: 전문가 vs. 인기연예인 vs. 일반인).
고관여 상황에서는 전문가 보증광고가 인기연예인 보증광고보다 호의적인 광고태도, 상표태도, 구매의도 형성에 효과적이었다. 반면에, 저관여 상황에서는 인기연예인 보증광고가 전문가 보증광고보다 호의적인 광고태도, 상표태도, 구매의도 형성에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관여도가 일반인 보증광고의 효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도 알아보았지만,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의 가설들은 모두 지지되었고,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과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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