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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태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39 - 27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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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선거 운동이 허용된 이 후의 「공직선거법」에 규정된 법정 홍보 매체들의 효과, 특히 이들 매체들이 후보자 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후보자 결정요인이 유권자의 투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4·11 부산지역 국회의원 선거를 중심으로 조사되었다.
조사 결과, 첫째 후보자 결정요인 중 ‘후보자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법정 홍보매체는 ‘방송 매체 요인’과 ‘공보물 요인’로 나타났다. ‘공약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매체는 ‘방송 매체 요인’이고,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매체는 ‘휴대전화 요인’이었다. ‘유권자 환경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매체는 ‘가두홍보 요인’, ‘휴대전화 요인’, ‘방송 매체 요인’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쟁점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법정 홍보 매체는 ‘소셜 미디어요인’과 ‘방송 매체 요인’으로 나타났다. ‘정당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매체는 ‘방송 매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자 결정요인들은 유권자의 투표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본 결과,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지지자들이 후보자를 선택하는 요인으로서 서로 크게 다른 변수로는 먼저 인구 사회 및 이념적 성향변인으로는 새누리당 지지자들은 연령이 높을수록, 이념 성향이 보수적일수록 새누리당 후보자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사회 및 이념적 성향 변인을 통제했을 때에 새누리당 지지자들은 ‘유권자 환경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은 반면, 민주통합당 지지자들은 ‘사회적 쟁점 요인’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과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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