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11 - 13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트위터를 통해 정치인과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주요 동기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동기들이 트위터 이용자들의 이념성향(보수/진보)에 따라 정치인과의 트윗 교환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문헌연구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동기문항들을 추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9문항으로 구성된 다음과 같은 4개의 동기요인들이 도출되었다: 정치정보획득, 상호작용, 심리적 안정, 일상파악. 회귀분석 결과, 진보적 이용자 집단에서는 정치정보획득, 상호작용, 심리적 안정 동기요 인들이 트윗 교환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수적 이용자 집단의 경우 정치정보획득 동기요인만이 트윗 교환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트위터 이용시간과 성별에 따른 트윗 교환의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트위터 이용량에서만 유의미한 차이(중 이용자>경 이용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4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