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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주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11 - 13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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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는 채만식의 《소년은 자란다》와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대상 텍스트로 하여 속악한 어른들의 사회에서 성장하는 소년의 성장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성장의 과정에서 위악적인 어른들의 사회에 대한 대응과 비판을 통해 소년주인공이 그만의 결단을 어떻게 하는지, 그러한 결단이 열린사회에 대한 지향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구현된 작가의식은 어떤 것이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소년은 자란다》와 〈자전거 도둑〉에서 작가들은 영호나 수남이와 같은 자라나는 세대를 통해 속악한 어른들의 사회에 의해 더렵혀지지 않는 그들만의 새로운 사회, 즉 혼란스런 해방공간에서 어른들의 길이 아닌 새로운 길을 가고, 양심을 지키는 삶의 방식을 가는 소년의 성장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작가들은 위악적인 현실을 비판적으로 형상화하면서, 진정한 삶이 실천되는 사회란 소년들의 성장이 가능한 열린사회임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청소년 성장소설의 세계와 위악적인 어른들의 닫힌사회
Ⅲ. 위악적인 어른들의 사회에 대한 대응 과정에서 소년의 성장
Ⅳ. 위악적인 어른들의 사회에 대한 비판과 열린사회에의 지향
Ⅴ.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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