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303 - 3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를 통한 유아다문화교육에 관련된 최근문헌들을 고찰함으로써 유아 교사가 유아를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교육방법들 중에서 효율적인 교수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1996년부터 2012년까지의 문헌자료를 통하여 유아교사가 사용하고 있는 교육방법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유아가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생활동화를 선정, 활용한다. 둘째, 교사는 유아에게 동화를 통한 유아주도의 소그룹 토의활동을 적극적으로 제공한다. 셋째, 교사는 유아에게 동화를 이용한 유아주도의 상황기반 역할놀이 활동을 실시한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후속연구로는 유아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문학 장르를 통한 다양한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동화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교수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사교육이 시행되어져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아다문화의 선행연구 고찰
Ⅲ. 유아기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학의 가치
Ⅳ. 동화를 통한 유아다문화 교육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900-002501308